

진정한 친구를 얻는다는 것은... 
친구 사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입니다. 친구를 믿고 따르는 마음 그것은 서로 간에 없어서는 안될
가장 중요한 것입니다.
하지만 우리는 더러 그 점을 망각하는 때가 있습니다. 친구의 진정한 충고를 곡해하거나 혹은 친구의 말을 믿지 못해 의심하는 경우 더욱이 자신의 이득을 위해 친구에게서 등을 돌릴때가 없지 않습니다.
당신에게 만약 그런 상황이 닥쳤다면
장 파울의 <초저녁의 밝은 별>에 나오는 다음과 같은 말을
한번 되새겨보는 게 어떨는지..
"친구를 신뢰하지 않는 것은 친구에게 속는 것보다 더 부끄러운 일이다 친구가 그대의 일로 노하거든 그대에 대하여
대단한 친절을 베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라 그렇게 하면 그 사람의 마음은 풀어지지 않을 수 없게 되고 그는 또다시 당신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."
자신의 처지를 이해해주고 자신의 고독을 진정으로 위안해 줄 수 있는 친구 외로운 생의 지평에 서서 함께 걸어가 줄 동반자로서의 친구 그리하여 메마른 영혼의 갈증까지 축여 줄 수 있는 그러한 친구가 있다는 것은 우리 인생에 있어 얼마나 큰 행복이 아니겠습니까?
그 사람을 알려면 그 사람의 친구를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. 또 친구는 서로 닮는다는 말이 있고요 사람과 사람이 기쁨과 슬픔을 오랜 기간 함께 나누다 보면 그 생활 속에서 서로 비슷한 생각이나 행동을 하게 마련인 모양입니다.
그 친구가 나에게 좋은 친구인가 아닌가 따지기 전에 당신이 그 친구에게 좋은 친구였던 가를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. 좋은 친구를 만드는 길은 뭐니뭐니해도 당신 자신이
먼저 그 친구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 주는 일, 바로 그것이 아닐까요?
진정한 친구는 아첨을 하지 않습니다. 그 친구는 항상 정직합니다. 당신이 잘못한 일을 먼저 꾸짖은 다음에야 비로소 감싸줍니다. 진정한 친구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. 거짓말을 하되 그 거짓말 속에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담겨져 있습니다.
진정한 친구는 당신이 불행할 때 위로와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. 그리고 어떻게든 도와주려 애를 씁니다.
진정한 친구는당신의모든것을 알고있습니다. 당신의 한계와 결점까지 포함해서 그런데도 당신을 좋아할 수 있는 그가 바로 진정한 친구입니다.
|